로봇 과학관 Robot Science Museum
LOCATION Dobong-Gu, Seoul, Korea PERIOD Jan. 2019 PROJECT TYPE Architecture Design (Competition) PROJECT AREA 6,227.38㎡ PROJECT DESCRIPTION Immersive Platform 로봇과학관은 전시를 위한 일방적인 공간으로부터 몰입(Immersion)과 가상체험등의 경험을 가능케 하는 쌍방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개방적이고 융합적인 공간이다. 새로운 미래의 시각을 열게하여 각자의 비젼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통하여 미래의 자기 잠재력을 키우는 공간이다. 복잡한 도시의 일상에 지친 방문객들이 스토리텔링, 경험, 및 자기성찰을 통하여 재충전하고 활기를 찾는 곳이다. 로봇과학의 세계로 깊이 빠져드는 창동 "몰입 플렛폼"은 재미있게 로봇의 과학세계를 배우고, 체험하고, 자기계발의 잠재력을 일깨워 주는 청소년의 놀이터로 방문객 및 지역주민들이 자신의 기량과 공통관심사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소통케 하며 자신의 상상력을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창작 마당이다. 방문객은 입구에 들어서며 높이 16.5M의 대형 아트룸을 접하며 다른 세상에 온것 같은 몰입된 감정을 느낀다. “몰입 아트륨”(Immersive Atrium)이라 이름 지어진 이 공간은 북측에 배치된 기획 전시 및 이벤트 공간과 연계되어 다양한 행위가 만들어지며 앞으로의 체험에 대한 첫번째 단서를 발견하는 다목적 과학 플랫폼이다. 3층에 위치한 “몰입 루프데크”는 옥외다목적 플랫폼으로 야외의 환경을 극대화하고 방문객과 지역 주민을 위한전시, 휴식, 무대 공간을 제공한다.

© ALL RIGHTS RESERVED

제이파트너스 건축사사무소(주)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8 성홍타워 7층, 06236 | TEL. 82 2 3288 7893 | FAX. 82 2 3288 3452
J PARTNERS & ARCHITECTS
로봇과학관의 매스는 주변 맥락과 전시공간의 가변성을 고려하여 간결하고 명확한 직사각형의 형태로 구성되었다. 남서측 문화산업단지 및 창동역을 향하여, 전시, 옥외공간이 배치되었다. 남서측에 인접한 사진박물관 및 세대공유형 창업센타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주차장 진입램프 상부로 매스를 돌출시켰다. 창동 로봇과학관의 설계목표는 단순히 청소년에게 과학활동의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창의적인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으로 실습한 내용을 소통, 공유하며 교육 정보를 토론하는 IMMERSIVE THINKTANK와 지역주민에게 열린무대와 같은 공간을 생성하는 IMMERSIVE EXHIBITION으로 구성하여 청소년과 주민의 문화공동체를 제공하는것이다.